Blog


스테가노그래피란?



'스테가노그래피(steganography)'는 전달하려는 기밀 정보를 이미지 파일이나 MP3 파일 등에 암호화해 숨기는 심층암호 기술을 뜻하며, 정보보안용어 중 하나입니다. 




사진 파일 속에 또 다른 파일 숨기기



먼저 사진 파일과 사진 파일 속에 숨길 파일들을 압축한 압축 파일을 준비합니다.


CMD를 실행하여 아래와 같이 Copy 명령을 통해 두 파일을 하나로 합쳐 줍니다.



copy /b Image.jpg + Compress.zip Hidden.jpg

( 구문해석 -> copy /b "원본사진" + "숨길파일" "완성된 파일의 이름지정" )


작업을 마치면 평범해 보이는 Hidden.jpg 라는 사진 파일이 생성됩니다.


+ 압축파일 내에 숨기고자 하는 파일에는 제한이 없습니다. 

(다시말해, zip 형식으로 압축하기만 한다면 .mp3, .exe 등의 파일도 숨길 수 있습니다.)



파일이 숨겨진 사진과 원본 사진과의 비교



명령을 수행되면 아래와 같이 Hidden.jpg 라는 이미지가 생성되며, 겉 보기엔 원본과 다를바 없는 동일한 이미지 이지만




파일의 속성을 확인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의 크기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


반디집과 같은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사진 내에 숨겨진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(파이리가 노래를?...)




사진 파일 속에 텍스트 숨기기



먼저 사진 파일과 사진 파일 속에 숨길 텍스트를 저장한 텍스트파일을 준비합니다.


CMD를 실행하여 아래와 같이 Copy 명령을 통해 두 파일을 하나로 합쳐 줍니다.



copy /b Image.jpg + Text.txt HiddenT.jpg

( 구문해석 -> copy /b "원본사진" + "숨길텍스트파일" "완성된 파일의 이름지정" )





텍스트가 숨겨진 사진과 원본 사진과의 비교



앞서 설명드린 파일을 숨기는 법과 마찬가지로 파일 크기외에는 달라진점이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

하지만,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뷰어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열어보면, 

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파일의 제일 하단 부에 숨긴 텍스트가 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

주의사항



파일을 합칠 때는 "사진 파일 + 압축 파일" 순으로 합쳐야 합니다. ("압축 파일 + 사진 파일" 순으로 작업하시면 안 됩니다.)


또한, 합쳐진 파일을 인터넷 게시판 등에 업로드할때는 "사진첨부"가 아닌 "파일첨부"로 등록해야 합니다. 

이는 대부분의 게시판에서 이미지를 자동으로 리사이징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숨겨진 파일은 깨져버리게 됩니다.


'꿀팁 > Windo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새로만들기 목록 수정하기 - ShellNewHandler  (1) 2016.02.07